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미킴의 스피커입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드라이버입니다. 스피커 본체 뿐 아니라 드라이버도 음질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커 드라이버

개념

스피커 드라이버는 전기 오디오 신호를 음파로 변환하는 개별 스피커 변환기입니다. 이 용어는 스피커라는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지만, 통상은 가청 주파수 범위의 일부만을 재생하는 특수한 변환기에 적용됩니다. 소리의 고충 실토 재생을 위해서 대부분은 복수의 스피커가 같은 인클로저에 장착되어 각각이 가청 주파수 범위가 다른 부분을 재생합니다. 이 경우 개개의 스피커를 드라이버라고 불러 유닛 전체를 스피커라고 부릅니다. 고 음역 재생용 드라이버는 트위터, 중 음역용 드라이버는 미들 레인지 드라이버, 저음 역용 드라이버는 우파, 초 저음용 드라이버는 서브 우파라고 합니다. 그다지 일반적이지 않은 타입의 드라이버는 슈퍼 트위터와 회전식 우파입니다.

 

전류를 음파로 변환하기 위해 스피커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메커니즘은 1925년 에드워드 W 켈로그와 체스터 W 라이스에 의해 발명된 동적 또는 전기역학적 운전자로 자석의 극 사이에 음성 코일로 불리는 코일을 매달아 소리를 만들어 낸다. 그밖에도 정전 구동 장치, 압전 구동 장치, 평면 자기 구동 장치, 힐 에어 동작 구동 장치, 이온 구동 장치 등 훨씬 보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작동원리

스피커 드라이버는 전방의 공기 열에 압력파를 발생시키기 위해 앞뒤로 이동하는 진동판이 포함되어 있으며 용도에 따라서는 측면에 대해 어느 정도 각도로 작동합니다. 진동판은 보통 저주파용과 중주 파용 원뿔꼴 또는 고주파용 돔형 또는 그다지 일반적이지 않은 리본 모양이며, 통상은 코팅된 종이 또는 코팅되지 않은 종이 또는 폴리프로필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집니다. 직물 섬유, 탄소섬유, 알루미늄, 티타늄, 순 크로스 카본 등의 일부 드라이버는 더욱 이국적인 재료가 사용되며, 콘, 돔 또는 라디에이터로서 PEI, 폴리이미드, PET 필름 플라스틱 필름을 사용하는 사람은 극히 적습니다.

 

모든 스피커 드라이버에는 앞뒤 운동을 전기적으로 유도하는 수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절연 전선의 코일(음성 코일이라 불림)이 드라이버의 큰 목에 단단히 감겨 있습니다. 리본 스피커에서는 음성코일은 매우 얇은 종이, 알루미늄, 스테이플 파이버글라스 또는 플라스틱 시트에 인쇄 또는 접착되어 있어도 된다. 또는 기타 라디에이터는 음성 코일에 근접하여 영구자석을 지지하는 강체 프레임에 유연한 서라운드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효율을 위해 비교적 가벼운 음성 코일과 콘이 드라이버의 가동 부분이지만, 더 무거운 자석은 정지한 채 있습니다. 기타 일반적인 컴포넌트로는 후면 서스펜션 요소로 사용되는 거미 또는 공기조절판, 오디오 신호를 연결하기 위한 단순한 단자 또는 바인딩 포스트, 차대와 인클로저 간의 조인트를 씰링 하기 위한 준거 개스킷 등이 있습니다.

 

인클로저와 음향분리

운전자는 대개 목제, 플라스틱, 또는 때에 따라서는 금속으로 된 단단한 울타리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스피커 인클로저 또는 스피커 상자는, 콘의 전면으로부터 음향 에너지를 분리합니다. 효율 및 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혼을 사용해도 된다. 일반적으로 그릴, 직물 매시 또는 기타 음향적으로 중립적인 스크린은 드라이버와 하드웨어를 표면적으로 은폐하고 드라이버를 물리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제공된다.

 

지금까지 스피커 드라이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혹시나 스피커 관련 다른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지미킴의 스피커 - 구성 부품 1탄

지미킴의 스피커 - 플레인지 스피커 소개

지미킴의 스피커 - 구성 부품 1탄

지미킴의 스피커 - 혼, 전송로 스피커 소개

지미킴의 스피커 - 전기적 특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