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미킴의 스피커입니다.

오늘은 서라운드를 위한 표준 구성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서라운드 표준구성

서라운드 표중 구성

입체 음향을 사용하기 위한 대체 설정은 많이 있으며, 영화, TV,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등 대부분의 서라운드 사운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3-2 (프런트 스피커)  x3,백스피커  x2, 저주파 효과 채널입니다. x 1) 구성 (일반적으로 5.1 서라운드라고 부릅니다.) 

 

이는 방의 이상적인 이미지 작성과 실용성과 2채널 스테레오와의 호환성의 타협점입니다. 대부분의 서라운드 사운드 혼합은 5.1 서라운드 (6채널)용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대규모 세트업에서는 추가 스피커를 공급하기 위해 매트릭스 또는 프로세서가 필요합니다.

 

표준 서라운드 설정은 3개의 프런트 스피커 CLR(좌, 중앙, 우), 2개의 서라운드 스피커 LS와 SR(좌, 우 서라운드) 및 120Hz로 로페스 필터 되는 저주파 효과(LFG) 채널용 서브우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피커 간의 각도는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권고 775 및 Audio Engineering Society(ASE; 오디오  엔지니어링 모임)에 의해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L채널과 R 채널 사이의 60도 (2채널)입니다.

 

스테레오 호환성이 있습니다)에서는 청취자 바로 앞에 있는 센터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라운드 채널은 중앙 채널에서 100,120도 떨어져 있습니다.주파수가 120Hz 미만의 경우는 서브우퍼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ITU 표준에서는 60~  150도 범위에서 고르게 분포해야 합니다. 추가 서라운드  스피커도 허용되고 있습니다.

 

ITU-RBS.775-1에서 규정된 바와 같이 채널이 5.1 서라운드와 호환되는 경우에는 그 이하의 서라운드  믹스라도 상관없어요. 3-1채널 설정(1개의 단일음향 서라운드 채널로 구성) 그럼 LS와 SR가 모두 -3dB의 감쇠 레벨로 단일음향 신호로 공급됩니다.

 

센터 채널의 기능은 청취자가 이동할 때나 스위트 스폿에서 떨어져 있을 때 중앙의 빵 이미지가 어긋나지 않도록 신호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센터 채널은 청취자의 2개의 귀 위상차에 의한 두 채널 스테레오의 전형적인 음색 변화도 방지합니다. 센터 채널은 특히 영화나 TV에서 사용되고 대화는 주로 센터 채널에 제공됩니다.

 

센터  채널의 기능은 단일음향한 성질을 갖거나(대화의 경우와 동일) 세 채널 스테레오용의 좌우의 채널과 조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는 스테레오는 좌우 채널 전용으로 예약되어 있기 때문에 센터 채널을 단일음향용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 3채널 스테레오의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서라운드 마이크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5.1 서라운드에서는, 프런트 스피커 간의 팬텀 화상은 매우 정확하고, 후면, 특히 측면의 화상은 불안정합니다. 2개의 스피커 간의 레벨 차이에 근거하는 가상 소스의 현지화는 표준화되었습니다. 5.1 설정 전체에서 큰 부정합을 나타내며 기준위치를 벗어난 위치로의 이동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5.1 서라운드는 3D 사운드를 전달하는 능력이 제한되어 서라운드 형성을 합니다. 더욱 적절한 채널을 제공합니다

 

7.1채널  서라운드(surround)는 ITU 표준에는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대규모 영화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미 하나의 설정입니다. 7.1채널  서라운드(cloud)는 5.1 서라운드 설정에 중앙 좌(Cl)와 중앙우(CR)의 2개의 채널을 추가하여 스피커를 청취자에서 중심에서  15도 할인합니다. 이 표기법은 대화면 제품으로 전면 스피커 간의 각도를 크게 하려고 사용됩니다.

마이크 기술

대부분의 두 채널  스테레오 마이크  기술은 3채널 설정(CLR)과 호환성이 있습니다.이것은 이러한 많은 기술에 이미 센터 마이크 또는 마이크  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단 CLR의 마이크로폰 기술은 예를 들어 L과 L 사이에 팬텀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미지의 경합을 방지하기 위해 채널의 거리를 크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3채널 스테레오용의 전문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서라운드 마이크의 기술은, 사용하는 설정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5.1 서라운드 설정에 치우쳐 있습니다.이것이 표준입니다.

 

서라운드 녹음 기술은 근접하게 배치된 단일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사용하는 기술과 전면 채널과 후면 채널을 별도의 어레이로 처리하는 기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레이를 닫으면 더욱 정확한 팬텀 이미지가 표시되지만, 후면 채널 처리는 보통 환경에 대해 별도로 이루어집니다. 홀 등의 음향환경을 정확히 묘사하려면 측면반사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방의 인상이 중요한 경우는, 적절한 마이크 기술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라운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만약 서라운드 다른 시리즈 포스티잉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지미킴의 스피커 - 서라운드 역사 및 만드는법

지미킴의 스피커 - 서라운드

댓글